다른 교수진 선택

확인

김윤나 교수  
김윤나 교수사진
주요경력 :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박사
담당과목 : 청소년복지연구, 프로그램개발과평가연구
연 락 처 : 02-944-5131
교수진소개 상세보기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사회복지학과 사회사업전공) 석사

-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사회복지학과 청소년전공) 박사
경력 - 현) 한국시민청소년학회장, 국제사회복지학회 총무이사
- 현)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이사, 사) 한국다문화청소년협회 이사
- 현) 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사업협의회 위원, 강북구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마포구 인사위원회 위원
- 전)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총무위원장
, 한국아동권리학회 연구이사,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이사, 미래를여는청소년학회 이사,

- 학교폭력상담사 및 예방교육사 1급, 미디어중독상담사 및 예방교육사, 현장체험학습안전지도사 2급

- KAIST 문화기술대학원 creative techno leaders program for CEO

-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최고위정책과정

- 전) 국가인증 청소년수련활동프로그램 인증심사원

-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지원센터 연구위원

- 중앙대학교 학부 및 사회개발대학원, 경기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가톨릭대학원, 인하대 대학원, 한국체육대학교, 경민대학교 등 강사

- 학교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청소년지도사 2급

- 중앙대학교부설종합사회복지관 가족기능강화팀 대리

- 금천청소년수련관 심리상담,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
주요연구실적 -Child Friendly Cities Towards the construction of “child friendly Asian societies, The 4th Asian Forum on the Rights of the Child, the Province of Bali, Republic of Indonesia, 2016-11-23 발표
-Acculturation patterns of elite North Korean female defectors in South Korea: Implications for human-right education, Toward Justice: Culture, Language, and Heritage in Education Research and Praxis, CHICAGO, iL, 2015-4-19 발표

- 북한이탈청소년의 문화적응 담론 분석(소년보호연구, 2013.06)

- 인권침해인식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에서 다문화감수성의 매개효과(청소년시설환경, 2013.05)

- 청소년 보호권 및 참여권 연령기준 인식차이에 따른 인권교육 방향(법과인권교육연구, 2013.04)

- 가출팸 청소년의 생활경험에 관한 연구(미래청소년학회지, 2013.03)

- e-사회복지개론, 2013, 서울: 신정출판사

- 청소년쉼터에 대한 가출팸 청소년의 목소리들(소년보호연구, 2013.02)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저, 2013, 서울: 신정출판사

- 청소년복지론 공저, 2012, 서울: 신정출판사

- 다문화 감수성, 인권인식, 임파워먼트의 비교분석을 통한 인권교육 실천 방안(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2012. 12)

- 초,중,고 시범학교 통일교육의 효과성 지표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사회과교육연구학회, 2012. 12)

- 징병 및 훈련소단계에서의 군부적응 병사의 식별과 관리 상황(한국군사회복지학회, 2012.12)

- 청소년참여유형에 따른 정책활동 및 생활역량의 차이와 영향 변인(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2. 11)

- 청소년위험행동과 보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에 관한 횡단적 분석(한국소년정책학회, 2012. 10)

-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취업담당교사사업주간 인지도 차이분석 :노동관계법과 부당경험을 중심으로(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2. 8)

- 시민청소년관점에 비추어 본 다문화가족지원법의 한계 및 발전방향(대한교육법학회, 2012. 8)

- 청소년유해매체관련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환경중심모델 기반 청소년성보호 대책(한국소년정책학회, 2012. 6)

- 학교부적응청소년 지원정책 사업에 관한 정책참여자의 평가(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12.6)

- 청소년정책참여활동의 특성이 생활역량에 미치는 영향 : 참여기구, 참여활동인식(필요성, 중요성), 참여정도(활동기간, 활동몰입, 참여수준),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2. 5)

- 인권관점에 기반한 청소년기본법의 한계와 재조명(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2012. 4)

- 아동 청소년 참여권 정량지표의 현황과 발전과제(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2011. 12)

- 사회복지현장실습 가이드북(2012), 서울: 신정출판사

- "비진학청소년 아르바이트 경험 실태와 정책 방안" (한국청소년학회, 2011. 12)

- 평생학습도시에서의 인권교육 접목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2011. 4)

- 청소년지도자의 옹호활동수행에 관한 예측모형 : 기관특성, 자기효능감, 정치효능감 변인을 중심으로(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1. 2)

- “청소년 참여권 연령에 대한 부모, 교사, 청소년간 인식 차이 연구”, (민주주의와 인권, 2010.12)

- “시민청소년관점에서의 북한이탈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방향”, (청소년학연구, 2010.11)

- “청소년지도자의 옹호활동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구사회학적, 개인배경, 기관특성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논문집, 2010, 11)

- “청소년자치활동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2010, 9)

- “청소년지도자의 옹호활동 실태 및 관련요인 분석”, (2010, 9)

- "청소년자치활동의 실태 및 현황분석", (한국청소년학회, 2010.1)

- “탈북학생 학교 및 사회적응 진단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0)

- “탈북학생 기초학력진단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0)

- “탈북청소년 법교육 프로그램 강의안 및 워크북 작성”,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0)

- “국제기준 대비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수준 연구 V : 발달권, 참여권 정량지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2010년 청소년 및 청소년지도자 대상 맞춤형 권리교재 개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중학교 인권교육 교재 모델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2010)

- " 청소년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9.2)

- " 사회투자정책관점에서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분석",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09.2)

- " 청소년활동의 종단적 변화특성 및 관련요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11)

- " 북한이탈청소년의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권리학회, 2008.12)

- " 북한이탈청소년의 문화적응 과정 분석"(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8)

- " 청소년선거권관련문제의 원인분석 및 실천방안 모색"(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07.5)

- " 새터민아동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분석"(한국아동권리학회, 2007.2)

- " 2007~2009 중구청소년수련관 사업운영 평가 보고" (서울시중구청, 2010. 3)

- " 다문화가족및청소년에 대한 체험형 법문화교육 프로그램개발" (대한법률구조공단, 2010.2)

- " 2008~2009 요구조사에 기반한 청소년활동 개발의 전략적 접근"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2009.12)

- " 비행청소년 대상 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9.12)

- " 저작권교육 평가지표 개발 연구" (저작권심의위원회, 2009.12)

- " 평생학습도시에서의 인권교육 접목방안 연구-지방자치단체 평생학습도시의 사례 중심-" (국가인권위원회, 2008.12)

- " 청소년생애핵심역량개발 평가지표 개발"(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12)
담당교과목 청소년복지연구, 프로그램개발과평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