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
-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사
- (미) 텍사스 주립대학교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교육심리학 프로그램 평가 석사
- (미) 텍사스 주립대학교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교육심리학 박사
|
경력 |
- 한국코칭심리학회 코칭심리사 1급
- 한국교육심리학회 학습컨설턴트 1급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BK21 역량기반 교육혁신 연구사업단 박사후 연구원
- 한양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등 강사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AERA), 한국코칭심리학회,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 정회원
- 현) 한국코칭심리학회 자격제도위원장
-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
주요연구실적 |
<논문>
-『성인학습자 대상 메타인지 학습능력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코칭, 2023)
-『중년기 성인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정신화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코칭, 2023)
-『원격대학 군인 성인학습자의 ‘유연한 온라인수업(on-flex teaching)’ 환경에서 학생참여 및 학업성취 분석』 (교육연구, 2023)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변화 유형에 따른 학업동기 변인 차이분석』 (평생학습사회, 2022)
-『중·고등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코칭, 2021)
-『제조업 사무직 종사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알코올 조절실패에 미치는 영향: 대처 음주동기를 통한 고통감내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산업및조직, 2021)
-『사이버대학교 성인학습자의 질문 내용 및 수준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수업질의응답 게시판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19)
-『대학생의 자기주도와 자기조절의 수준에 따른 학습양상 비교』 (교육심리연구, 2018)
|
담당교과목 |
코칭심리이론및실제, 고급코칭심리세미나, 학습상담및코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