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Quick Menu

전체메뉴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모바일로고

입학안내

모집요강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URL복사
  •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전기 2차 신입학 모집요강

모집전공 및 모집인원

대학원명 전공 정원내 정원외
일반전형 특별전형 북한이탈주민/외국인전형주1)
휴먼서비스대학원 사회복지전공 00 0 0
  • 2024학년도 전기 모집정원 중 전형별 미충원 인원을 모집인원으로 함
  • 주1)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학생,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ㆍ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지원자격

공통 자격요건

  •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예정)한 자
  •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학점은행제, 독학사 학사학위 취득자 등)
    • 복수지원은 인정하지 않음
    • 출신대학의 전공(학과)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함
    • 외국소재 대학 출신자의 경우, 해당 국가의 공인을 받은 대학일 경우만 지원이 가능함

정원내 특별전형 자격요건

구분 세부구분 자격요건
교육소외자 사회적취약계층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기준에 해당하는 자
장애인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 지원자 본인이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하여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는 자

정원외 전형 자격요건

자격요건 비고
북한이탈주민으로 국내에 거주 중인 자 고등교육법시행령 제30조에 따라 각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지원자 본인과 부모 모두 외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자
외국에서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구분 전형요소 별 배점 합계 비고
전형요소 배점
1차 서류 전형 자기소개서 20점 50점 1차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2차전형 실시
학업 · 연구계획서 30점
2차 면접전형 면접 · 구술시험 50점 50점

선발기준

1차 서류전형

  • 입학지원서류 심사요소 : 자기소개서, 학업·연구계획서
  • 정원내 특별전형 및 정원외 전형의 유형별 지원자격 요건은 입학지원상의 전제요건일 뿐 전형요소로 반영하지 않음

2차 면접전형

  • 면접·구술시험
  • 지원 동기 및 연구수행 능력, 개인 소양평가
    • 1차 전형에서 3배수 이내 선발된 자에 대하여 2차 전형 실시

모집일정

구분 기간 비고
지원서 접수 2023.12.26.(화) ~ 2024.1.26(금)
  •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학업․연구계획서 작성(본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작성, 전형료 50,000원)
입학서류 접수 2023.12.26.(화) ~ 2024.1.29(월)
  • 1월 29일(월) 17:00 도착 분까지 유효
1단계 서류합격자 발표 2024.2.1(목) 14:00
  • 홈페이지 합격자확인 및 문자메시지(SMS) 통보
면접 · 구술 고사 시험 2024.2.3(토)
  • 온라인 화상면접 진행(수험표 및 본인 확인)
합격자 발표 2024.2.6(화) 14:00
  • 홈페이지 합격자확인 및 문자메시지(SMS) 통보
  • 합격자 발표 및 예비합격 안내
합격자 등록 2024.2.6(화) 14:00 ~ 2.8(목) 17:00
  • 미등록시 합격취소
추가합격자 발표 2024.2.13(화) ~
  • 예비합격 차순위자에게 개별 안내

제출서류

공통 제출 서류

구분 제출서류 비고
온라인 제출 입학지원서
  •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작성
  • 자기소개서, 학업ㆍ연구계획서 포함
  • 사진(입학지원시스템을 통해 반명함판 사이즈로 제출)
오프라인 제출 대학 졸업증명서(학위등록번호 기재)
  •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증명서로 제출
  • 학부를 편입학한 경우 최종 졸업대학의 졸업증명서 제출
  • 복수전공, 다중전공자는 졸업(예정)증명서에 복수전공, 다중전공 여부가 표기되어야 함
대학성적증명서
  • 졸업예정자의 경우 4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 제출
  • 학부를 편입학한 경우 최종 졸업대학의 성적증명서 제출
  • 2024년 2월 졸업예정자는 2023년 1학기 성적까지 제출함
기타서류
(해당자에 한함)
  • 대학원 졸업자는 학부 포함 대학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제출
  • 입학지원서 작성 시 기재한 경력 또는 재직증빙서류
  • 전공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 사본
  • 수상경력증명서, 사회봉사, 단체활동 증명서
  • 원서작성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공인어학성적 증명서
  • 외국대학 출신자의 경우 출신 대학이 해당 국가의 정식 학위수여기관임을 증명하는 확인서(아포스티유 확인서, 재외교육기관확인서, 학력인정확인서 중 택1) 및 학력조회 동의서 제출
  •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여야 함
  • 상기의 제출서류를 원서 접수 후 본교로 직접 제출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한 자료는 반환하지 않음

전형유형별 추가 제출서류(정원내 특별전형, 정원외전형)

전형유형별 제출서류
구분 지원자 구분 제출서류
정원내 특별전형 사회적취약자
  •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1부
장애인
  • 장애인증명서 1부
정원외 전형 북한이탈주민
  • 주민등록등본 1부
  •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학생
  • 학생·부모 모두의 외국인 증명서(외국인등록증, 국적증명서 등)
  • 학생·부모의 우리나라 호적등본에 해당하는 외국정부기관 발행하는 증명서
  • 여권사본
외국에서 우리나라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한 재외국민 및 외국인
  •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 전체 학력 증명서(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 재외국민: 재외국민증명서
  • 외국인: 외국인 증명서(외국인등록증, 국제증명서 등)
  • 여권사본

서류제출 시 유의사항

  • 제출하는 모든 서류는 기간내 원본(최근 3개월 이내 발행된 것)을 제출하여야 함
  • 서류제출은 직접 방문제출 또는 등기우편 제출함
  • 사본 또는 팩스로 발급된 증명서는 일체 인정하지 않음
    • 주민센터에서 흑백으로 출력된 서류는 주민센터 담당자의 원본대조 확인이 있는 것에 한하여 원본으로 인정함
    • 모든 서류는 오른쪽 하단에 수험번호를 기재하여 제출할 것
  • 외국대학 졸업자의 경우 제출서류
    •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원본을 제출하여야 하며 번역ㆍ공증하여 원본에 첨부해야 함
    • 출신 대학이 해당 국가의 정식 학위수여기관임을 증명하는 확인서를 택 1 하여 제출
      • ① 아포스티유 확인 : 아포스티유 협약국의 해당 국가 현지 정부기관 및 발급 지정기관에서 발급
          (아포스티유 관련 정보: https://consul.mofa.go.kr/cipe/0110/CIPE0110ApIntrcn.dowww.hcch.net)
      • ② 재외교육기관확인서 : 해당 국가 한국영사관에서 발급
      • ③ 학력(교육과정)인정확인서: 아포스티유 협약 미가입 국가는 원본에 재외공관의 경유증명을 받거나 해당국 주재 한국대사관 또는 영사관 경유를 증명한 서류 발급  
    • ‘학력조회동의서’를 출신학교 주소 입력과 친필 서명 후 제출해야 함(*학력조회 용도)
      해외대학 학력인정확인서 발급

      다운로드받기

  • 기타
    • 구비서류가 미비된 경우 접수하지 않음
      • 원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사본으로 제출한 경우 미제출로 간주
    • 2024.1.29(월) 17:00 까지 접수하지 않은 증빙서류는 무효로 처리함
    • 각종 입학관련 증빙서류는 어떠한 경우에라도 반환하지 않음

면접 및 구술시험

대상자

1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실시

면접방법 및 일시

온라인 화상면접으로 진행(수험표 및 본인 확인)

합격자 발표

합격자 발표일자

2024.2.6(화) 14:00

합격자 발표방법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안내>나의지원관리]에서 확인

  • 합격통지는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부가적으로 입학원서에 기재한 연락처로 개별통보가 가능함
  • 단, 미확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본교 대학원에서 책임지지 않음

최종합격자 유의사항

  • 등록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을 시에는 합격이 취소됨
  •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한 졸업예정자는 2024. 2. 29(목)까지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대학원교학팀으로 제출하여야 함
  • 외국소재 대학 출신자는 추후 학력조회 시 적극 협조하여야 하고, 학력조회 시 허위로 판명될 경우 입학을 취소함

합격자 등록

합격자 등록

  • 등록기간 : 2024.2.6(화) 14:00 ∼ 2.8(목) 17:00
  • 등록방법 : 가상계좌(무통장입금), 신용카드, 실시간계좌이체(인터넷을 통해 납부 가능)
  • 미등록 시 입학포기로 간주하여 불합격 처리함
  • 입학을 포기할 경우에는 입학포기원 및 통장사본을 학기 개시일 전까지 본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하고 등록금을 환불 받아야 함(전액환불)
    • 학기 개시일 이후에는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환불함

등록금 납부금액

등록금 납부금액
입학금 수업료 합계 납부방법
500,000원 2,800,000원 3,300,000원 가상계좌(무통장입금), 신용카드, 실시간계좌이체

추가 합격자 발표

  • 미등록 및 등록금 환불로 인한 결원보충이 있는 경우 예비합격자 중에서 전형 성적순으로 선발
  • 추가 합격자 발표방법: 추가합격자에게 등록일자와 함께 개별 통지함
    • 예비합격(순위)자가 연락이 두절된 경우는 후(後)순위 예비합격자에게 입학 기회를 부여함
      (입학원서상에 연락처를 잘못 기재하거나 연락두절로 인하여 추가합격 통지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어떠한 사유로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수험생 공통 유의사항

  • 접수된 입학지원서, 구비서류, 납부된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음. 단, 전형료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른 전형료 반환 사유가 인정될 시 관련 법령에 따라 반환될 수 있음(1단계(서류전형) 불합격자는 2단계 전형료 10,000원 반환)
  • 입학지원서 제출 후에는 입학지원서의 내용 수정 및 접수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함
  • 입학지원서 기재사항의 허위기재, 서류의 변조 및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거나 합격한 사실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합격 및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음
  • 입학전형 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 지원자가 모집인원에 미달하는 경우에도 수학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에 대하여는 선발하지 아니할 수 있음
  • 합격 발표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직접 조회하여야 하며, 합격 후 등록금 납부기간동안 이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합격이 취소됨
  • 졸업(학위취득)예정자로서 합격한 자는 2024년 2월 29일 이전까지 졸업(학위취득)한 증명서 제출하여야 하며 미제출시에는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
  • 입학생은 학칙에 규정된 사항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학 첫 학기에는 휴학 할 수 없음
  • 등록금(수업료)의 반환은 학칙 제26조에 의거하여 반환함
  • 본 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입학관련 사항은 본교 대학원 입학전형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름

문의 및 상담

전화

  • 대학원 및 입학관련 : 02-944-5500
  • 인터넷 원서접수 장애 발생 시 : 944-5376,5377 (PASSWORD 분실, 원서작성이나 전형료납부 등)

이메일

graduate@iscu.ac.kr

홈페이지

http://grad.iscu.ac.kr

주소

서울특별시 강북구 솔매로 49길 60(미아동) [우 01133]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교학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