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Quick Menu

전체메뉴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 대학원 모바일로고

대학원소개

e-Learning과 교육시스템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URL복사
  • 프린트하기

WAVE? 왠 파도죠?

지구본 WAVE이미지

이전 토픽들을 모두 보셨으면 이러닝을 하기 위해서는 LMS라는 것이 필요하고, 콘텐츠라는 것과 학습활동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표준화까지 되어 있으면 좋겠다는 것을 아셨을 거에요.

그리고, 이러한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우리대학에서 만들었는데 그게 바로 'SCU Learning WAVE'라는 시스템으로 LMS, LCMS, LCDMS를 모두 포함하고 있답니다. 간단하게 WAVE라고 부르기도 해요.

WAVE는 여러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파도, 물결'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대학에서는 이 시스템을 통해 단순히 강의 영상만을 보고 듣는 형태의 이러닝 방법을 벗어나, 애초부터 가지고 있었던 이러닝의 다양한 장점을 실현할 수 있고, 대내외적으로 이러닝만으로도 훌륭한 교육과 학습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러닝 방법이 우리대학을 시작으로 파도처럼 퍼져나가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WAVE라는 이름을 붙혀줬지요.

그럼 WAVE가 대체 무슨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여러분들 입장에서 장점을 하나씩 이야기 해드릴게요.

학습내용과 활동 도구의 결합

'강의 콘텐츠가 이러닝의 전부 아닌가요?'라는 토픽에서 진짜 '학습'이라는 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야기 해드렸죠? 바로 이러닝에서 그러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 입장에서는 내용과 활동이 적절히 섞여서 제공받아야 합니다. 마치 교실 수업에서 선생님이 설명을 하다가 갑자기 토론을 하고, 토론의 결과를 가지고 다시 강의를 하시는 것처럼 이러닝도 이렇게 유연하게 수업이 이루어져야 여러분들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고 기억에 더 많이 남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콘텐츠 내에 학습활동 도구가 자유롭게 결합될 수 있어야 하는데 바로 WAVE는 이것을 가능하게 했답니다.

활동 도구의 다양성

WAVE에는 크게 '토론, 과제, 설문, 팀프로젝트, 일반게시판'이라는 도구로 편의상 분류가 되어 있지만, 단지 이것으로 끝이 아니랍니다. 토론이라고 해도, 찬반토론, 주제토론, 팀별 대항토론 등 다양한 형태가 있기 때문에 다른 LMS처럼 그냥 토론 게시판 하나만으로는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학습 활동을 할 수가 없죠. 하지만 WAVE는 현재 생각할 수 있는 대부분의 학습 활동 형태를 모두 생성하고 구현해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또한 생성할 수 있는 도구 수에도 제한이 없답니다. 특히 팀프로젝트라는 도구에서는 여러분이 해당 팀의 팀장이 되면 직접 원하는 게시판을 생성하여 활동에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사용자 성향, 선택권 확대

WAVE의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와 달리, 여러분들이 원하는 대로 색깔, 배치, 크기, 자막 등을 조절할 수 있답니다. 즉, 만들어진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여러분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각자 자신에게 가장 편한 형태로 이러닝 콘텐츠를 직접 조절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 WAVE 콘텐츠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라는 기술을 사용했어요. RIA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위키 백과를 참고하세요. (위키 백과 RIA 항목으로 가기)

WAVE의 장점은 이외에도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의 실질적인 적용, Common Cartridge 표준 규격 적용, 개발, 유지보수 시간 단축, 이러닝 콘텐츠 생산성 향상 등이 있답니다.

그러나, WAVE는 이제 막 태어난 아기랍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이해, 사랑으로 세계 어느 이러닝 시스템보다 훌륭한 시스템으로 성장해 갈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