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식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심리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일반대학원 상담및임상심리전공 석사 및 박사과정
미래지식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심리전문가 양성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 석∙박사학위과정은 다양한 세대와 문화가 공존하는 고령사회에서 개인의 적응과 심리적 문제해결에 조력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윤리적, 통합적인 심리전문가를 배출합니다.
전공문의
- 02)944-5504 조교
- 5154 주임교수
전공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내 최다 상담심리 교수진과 최상의 교육인프라를 갖춘 상담및임상심리전공
풍부한 교육경험과 연구능력을 갖춘 전임교원
국내 전체 심리학과 중 최다 ‘전임교수진’을 자랑합니다. 풍부한 교육경험과 현장경험, 연구능력을 갖춘 국내외 교수진에 의해 통합적 역량을 갖춘 유능한 현장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경쟁력 있는 심리전문가를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의 교육과정은 현대와 미래사회에서 심리∙사회적 변화를 통찰하고 경쟁력 있는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습니다. 특히 특성화된 3개 의 트랙(상담심리, 임상심리, 코칭심리)을 통해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검증된 심리상담대학의 경쟁력과 노하우
서울사이버대학교의 심리상담대학은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심리학 과로 구성되어있으며, 최고의 교수진에 의해 최상의 교육과정과 맞춤형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학교만족도 1위, 재학생 수 1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석학의 강의와 학술교류를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
해외 유수의 대학과의 콘텐츠 교류, 콘텐츠 공동개발, 외국 초빙 교수의 특별강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문 상담 시설이나 기관을 방문하거나 공인된 해외 연수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장려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 록 합니다.
세계적으로 차별화된 강의콘텐츠
우리 대학의 고유한 이러닝 시스템인 ‘SCU Learning WAVE’는 ‘IMS Learning Impact Award 2011’에서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학습효과와 콘텐츠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증받아, 국내 사이버대학교 최초 수상의 자부심으로 세계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실무와 현장 중심의 실천적 교육으로 실무 역량과 전문성 강화
체계화된 이론수업과 함께 실시간 화상세미나 및 오프라인 수업, 실습 프로그램 및 슈퍼비전 등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교육을 제공하여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의 조화를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전문화된 실무 역량과 취업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SCU 심리상담센터와 전국적인 기관연계를 통합 실습 및 수련
우리 대학의 5개 심리상담센터(서울, 분당, 인천, 대구, 광주)와 7개 지역 캠퍼스, 전국적인 상담기관 연계를 통해 생생한 사례에 대한 상담실습 및 자격증 수련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입학에서 자격증 취득까지 맞춤형 진로지도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가족상담사, 코칭심리사, 청소년상담사 등의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기 위해, 입학부터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학업지도 및 스터디 모임 지원, 실습 및 수련 기관 연계 등 일련의 자격 증 취득 과정을 밀착 지도합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전문가 양성
다양한 세대와 문화가 공존하는 저출산 고령사회에서 개인의 적응과 심리적 문제해결에 조력할 수 있는 창의적인 심리 전문가를 육성합니다. 상담및임상심리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선수 과정, 전공기초 과정, 전공 공통 과정, 전공필수 및 선택 과정으로 나눠지며, 전공필수 및 선택과정은 상담심리, 임상심리, 코칭심리의 세분화된 3개의 트랙으로 개설되어 관련 자격증과 연계한 학습이 가능한 체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심리학개론(1학기)
사회심리학(2학기)
학습심리학(3학기)
임상심리학(4학기)
상담윤리
상담면접실습및사례연구
연구방법론
고급심리통계
- 전공선택과목
-
상담심리사
상담심리전문가- 1. 상담및심리치료이론
- 2. 고급집단상담
- 3. 위기상담
- 4. 다문화상담
- 5. 고급사이버상담
- 6.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임상심리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1. 심리평가세미나
- 2. 이상심리세미나
- 3. 인지치료세미나
- 4. 중독상담
- 5. 자살위기상담
- 6. 임상심리실습
- 7. 신경심리평가
-
코칭심리사1급
코칭심리사2급- 1. 긍정심리세미나
- 2. 문화심리세미나
- 3. 코칭심리이론및실습
- 4. 학습코칭
- 5. 경력개발및진로상담
- 6. 조직심리학
- 7. 리더십코칭
-
청소년상담사
부부가족상담전문가
상담심리사- 1. 아동·청소년상담세미나
- 2. 가족및부부상담
- 3. 학교폭력상담의이론과실제
- 4. 이혼상담
- 5. 가족·부부상담실습및사례연구
- 6. 놀이치료세미나
- 7. 사티어가족상담
- 관련자격증
-
상담심리사
상담심리전문가 -
임상심리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
코칭심리사1급
코칭심리사2급 -
청소년상담사
부부가족상담전문가
상담심리사
상담및임상심리전공 교육과정
구분 | 1학기 | 2학기 | 3학기 | 4학기 |
---|---|---|---|---|
선수과목 | 심리학개론 | 사회심리학 | 학습심리학 | 임상심리학 |
전공기초 | 고급발달심리학 긍정심리학세미나 |
고급성격심리학 | ||
전공공통 | 상담면접실습및사례연구 | 연구방법론 | 상담윤리 고급심리통계 |
|
전공심화 | 아동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코칭심리이론및실제 고급이상심리학 |
가족상담 심리평가 위기상담 상담및심리치료이론과실제 사이버상담 신경심리평가 놀이치료 노인상담 비즈니스코칭 학습상담및코칭 고급코칭심리세미나(박사) |
집단상담 라이프코칭 |
|
실습심화 | 임상심리실습 | 상담자교육슈퍼비전(석사) 임상심리현장실습및슈퍼비전 코칭심리현장실습 |
상담교육및슈퍼비전실습(박사) | |
석사논문연구 | 상담심리연구세미나 임상심리연구세미나 코칭심리연구세미나 |
|||
박사연구심화 | 질적연구방법론 | 논문연구세미나1 | 논문연구세미나2 |
트랙별 학습 로드맵
우리 전공의 학습 로드맵은
1) 특정 트랙을 선택하지 않고 심리학 전반에 대해 공부하는 일반심리 과정과
2) 3개의 특성화된 트랙(상담심리, 임상심리, 코칭심리) 중 하나 또는 두 개의 트랙을 선택해서 공부하는 세부 트랙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심리 로드맵을 따를 경우, 학생별로 자기주도적으로 구성한 학업 계획에 따라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수강하길 추천합니다.
세부 트랙 과정의 경우, 전공기초, 전공공통 과목과 함께 트랙별 전공필수 및 선택과목을 추천합니다.
상담심리트랙 | 임상심리트랙 | 코칭심리트랙 | |
---|---|---|---|
선수과목 | 심리학개론/ 사회심리학/ 학습심리학/ 임상심리학 | ||
전공기초 | 고급발달심리학/ 고급성격심리학/ 긍정심리학세미나 | ||
전공공통 | 상담윤리/ 상담면접실습및사례연구/ 연구방법론/ 고급심리통계 | ||
전공필수및 선택 |
|
|
|
박사 | 질적연구방법론/ 논문연구세미나1,2 |
관련자격증 |
상담심리사 전문상담사 청소년상담사 부부가족상담전문가 상담심리전문가 |
임상심리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
코칭심리사 |
---|
구분 | 3학기 | 4학기 | |
---|---|---|---|
선수과목 |
|
|
|
전공선택 | 공통기초단계 |
|
|
상담심리 |
|
|
|
임상심리 |
|
|
|
코칭심리 |
|
|
|
아동청소년가족상담 |
|
|
|
학위취득단계 |
|
선수과목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
임상심리학의 주 영역인 심리평가와 진단, 치료적 개입방법을 학습하고, 현대의 지역사회의 필요에 따른 임상심리학자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한다. |
전공필수 및 선택
교과목명 | 교과목소개 |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본 강의는 사티어 경험주의 가족상담이론,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이론을 중심으로, 체계론적인 관점에 입각한 가족상담 이론의 개념과 기법을 교육하고 훈련을 제공하는 강의이다. |
고급발달심리학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발달 단계별 주요 발달 현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 생애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주요 발달 이론인 정신분석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체계론적 관점 등을 공부하고 주요 발달 현상인 태내 발달,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사회인지 및 정체성 발달 등에 대해 살펴본다. |
고급성격심리학 (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
고급심리통계 (Advanced Psychological Statistics or Advanced Statistics in Psychology) |
중다변인 연구문제를 다루기 위해 중다회귀, 변량분석, 상관분석, 경로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등의 고급 통계학을 연구에 활용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운다. |
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정신장애와 적응문제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심리평가에 필요한 평가방법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활용을 학습한다. |
고급이상심리학 (Advanced Abnormal Psychology) |
개인의 적응과 사회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내담자의 이상행동이나 정신병리를 이론적으로 조망해보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특별히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체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
긍정심리학세미나 (Positive Psychology Seminar) |
긍정심리학은 개인의 약점이나 질병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개인의 강점이나 행복에 초점을 두고 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긍정적인 태도를 키우자는 것은 아니며, 긍정심리학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나아가 본인이 이러한 학술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
노인상담 (Elderly Counseling) |
고령사회에서는 노인상담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므로 노년기의 문제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효과적인 노인상담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
논문연구세미나 1, 2(박사) (Research Seminar) |
박사과정생을 대상으로 연구자로서의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연구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연구설계, 절차,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논문 구성 체계를 이해하며, 논문을 위한 글쓰기를 훈련한다. 실제 연구 주제를 설정한 후 논문지도교수의 일대일 지도가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
놀이치료 (Play Therapy) |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 놀이 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라이프 코칭 (Life Coaching) |
개인의 목표 달성과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심리학적 원리, 코칭 기법 및 전략을 통해 개인의 성장, 경력 전환, 대인관계, 웰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피코치의 목표달성을 돕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비즈니스코칭 (Business Coaching) |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코칭 이론, 기법 및 실제 적용을 다룬다.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직장에서 개인의 성장과 리더십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학 기반 코칭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이버상담 (Cyber Counseling) |
인터넷의 활용과 사용률이 급증하면서 상담분야에서도 기존의 대면상담과는 달리 새로운 상담방식의 도입이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사이버상담이라는 새로운 상담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
상담교육 및 슈퍼비전실습(박사과정) (Counseling Training & Supervision Practicum) |
본 강의는 박사과정에 개설된 강의로서, 슈퍼바이저로부터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동시에 예비 슈퍼바이저로서 사례를 개념화하는 수준과 상담기법 적용 수 준을 높일 수 있는 강의로서, 슈퍼비전을 연습하고 슈퍼비전에 대한 슈퍼비전 (supervision of supervision)을 받을 수 있는 강의이다. (사)한국상담심리학회 혹 은 (사)한국상담학회 2급 자격증 취득자나 이들 학회 1급 자격증을 도전하는 원생들이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이다. |
상담면접실습및사례연구 (Counseling Case Study) |
상담심리학은 다양한 상담이론이나 관련 전문지식이 실제경험을 통해서 통합되고 훈련을 통해 체득되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화상세미나를 통해 상담의 다양한 기법들을 실습하며, 아울러 심리상담을 직접 실시하고 이 내용을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
상담및심리치료이론과실제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Theory and Practice) |
상담이론은 구체적인 상담현장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실제적인 개입방법을 수립하는 데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분야이다. 고급상담이론을 통해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한다. |
상담심리연구세미나 (Seminar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
상담심리 분야의 주요 연구주제 선정, 연구의 목적, 계획, 자료수집, 자료 분석 및 보고서 작성방법을 다룬다. 소그룹으로 진행하며, 최근의 상담심리 연구 동향에 따른 문헌을 고찰하고, 연구논문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심리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연구역량을 키운다. |
상담윤리 (Counseling Ethics) |
상담자는 전문가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책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윤리적 기초를 갖고 있어야 할지와 상담자의 윤리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 이해한다. |
상담자교육슈퍼비전 (Counselor Training & Supervision) |
본 강의는 상담을 수련하는 원생들에게 면접상담의 과정과 상담이론별 기법을 교육하고, 진행한 상담 사례에 대한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실습 위주의 강의이다. |
신경심리평가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
신경심리평가는 뇌손상 및 뇌기능 장애에 특화된 심리검사와 함께 신경심리 상태에 대한 과학적·체계적인 검사 및 환자의 행동장애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인지 기능의 손상여부를 판정하고 어떻게 치료계획을 세우는가에 대해 다룬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검사와 그 해석 및 평가방법을 소개한다. |
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정신장애와 적응문제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심리평가에 필요한 평가방법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활용을 학습한다. |
아동청소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
최근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동 및 청소년기의 문제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고 사회적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Psychology) |
과학적인 심리학 연구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방법론의 철학적 관점과 연구설계의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연구방법론 및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임상심리실습 (Practicum in Clinical Psychology) |
본 교과목은 임상·상담현장에서 다양한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심리평가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임상적 면담 및 정신상태평가, 심리검사(MMPI-II, HTP, SCT)의 실시 및 해석, 심리평가 보고서에 관한 제반 지식들을 학습하고, 실제 심리치료 사례를 통한 실습 및 슈퍼비전을 실시할 예정이다. |
임상심리실습및슈퍼비전 (Practicum & Supervision in Clinical Psychology |
본 강의는 임상심리학을 수련하는 학생들에게 임상적 면담, 심리평가에 대한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실습 위주의 강의이다. |
임상심리연구세미나 (Clinical Psychology Research Seminar) |
임상심리학은 심리학적 방법으로 정신질환 및 정신건강에 접근하는 학문이다. 연구 세미나에서는 임상심리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나아가 본인이 이러한 학술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위기상담 (Coping with Trauma) |
상담현장에서 상담자는 재난, 폭력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 직면한 내담자를 만나게 되고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상담자의 능력으로 단기 및 위기상담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고령사회가 되어갈수록 중년기 이후의 직업선택과 직업전환을 돕는 전문적인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증가된다. 진로상담과 관련된 전문적인 상담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
현상학적 연구, 근거이론, 사례연구 등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질적 접근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개인상담과 마찬가지로 점차 다양해지고 발전하고 있는 영역인 집단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운영형태 및 실제에 대한 이해를 한다. |
코칭심리연구세미나 (Coaching Psychology Research Seminar) |
코칭심리 분야의 연구 논문, 연구 방법론 및 코칭 심리학의 최신 동향을 살펴 보고 자신의 연구 아이디어를 설정, 발전시켜 나간다. 코칭심리 관련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구 방법 및 주요 이슈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
코칭심리이론및실제 (Theory and Practice on Coaching Psychology) |
코칭의 기본 목적인 개인과 조직의 성과나 목표, 결과 지향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심리학에 대한 포괄적, 학문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론과 실전을 접목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코칭의 기본적 개념과 적용 가능한 심리학 이론 및 코칭 모형, 코칭 기법과 도구 등을 다루고 사례 연구를 통해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
코칭심리현장실습 (Practicum in Coaching Psychology) |
실제 코칭 상황에서 코칭심리 이론과 기술을 적용하는 실습 중심의 과목으로, 코칭사례를 심도있게 분석하며 코칭이론과 기법의 활용을 학습한다. |
학습상담및코칭 (Learning Counseling & Coaching) |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개발하고, 개인적인 성장과 학업성취를 증진하기 위한 상담 및 코칭이론과 실제 기법을 학습한다. |